하늘의 별따기보다 어려운 것이 있다면? 바로 나들이철에 휴양림 통나무집 방 구하는 것이다.
날씨가 따뜻해지고 꽃피는 철이 오면 신문에선 앞다투어 휴양림 관련 기사를 내곤 하는데,
이걸 보고 나서 비로소 떠날 계획을 세우고 방을 알아보면 이미 예약은 꽉 차 있게 마련.
시설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통나무집에 묵고 싶다면 일찍부터 날짜를 확정 짓고 예약을 하는 것이 편리하다.
산림청에서 운영하는 휴양림의 예약은 휴양림 홈페이지(www.huyang.go.kr)에서 하면 된다.
충청, 전라,경상도 지역에 있는 휴양림은 매월 1일 오전 9시부터, 경기, 강원도의 휴양림은 매월 3일
오전 9시부터 예약을 받는다. 휴양림, 시설종류, 사용일시, 숙박일, 방의 평수를 선택한 다음, 예약 조회
 버튼을 눌러 방을 선택하고 결제 방법을 선택하면 예약이 완료된다. 한 가지, 예약한 다음 취소할 경우
사용 예정일 이틀 전에는 10%, 하루 전에는 20%, 당일에는 30%의 취소 수수료를 물어야 하니 염두에 두자.

>>아이들을 데리고가기 좋은 곳
준비물_아이들의 추억을 만들고 기록하기 위해 필기도구, 일기장, 종합장, 색연필, 쌍안경, 1회용 카메라 등을 준비하면 좋다. 생태 학습을 예약했다면 도움이 되는 식물도감이나 곤충도감을 가져가는 것도 좋다.

희리산 해송 휴양림 041-835-1973
충남 서천에 있으며 산 전체가 해송으로 이루어져 있다. 숲의 혜택을 설명한 숲 해설판, 야생화 관찰원, 버섯 재배원 등이 있으며 돌로 특색 있게 만든 물놀이장과 농구장, 배구장이 있어 아이들이 놀고 배우기 좋다. 게다가 가까이에 있는 서해안 갯벌에서 맛살 조개잡이를 체험할 수 있는 것도 매력.
횡성 휴양림 033-344-3391
휴양림 부근에 작은 생태계가 보존되어 있는 홀로세 생태학교가 있다. 당일, 1박2일, 2박3일 프로그램이 있으며 숲 탐험, 나비 채집, 반딧불이의 생태와 잠자리의 변태과정 관찰 등의 체험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서울에서 한 시간대에 갈 수 있다
준비물_서울에서 가깝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떠날 수 있어 특별히 준비물은 필요하지 않다. 다만 사람들이 몰리기 때문에 반드시 예약을 해야 한다.

산음 휴양림 031-774-8133
경기도 양평에 위치. 수도권과 가깝지만 휴양림 계곡을 따라 잣나무 숲과 참나무, 단풍나무 등 삼림이 울창하다. 근처에 용문사가 있다
유명산 휴양림 031-589-5487
청평호수를 끼고 휴양림까지 달리는 길은 이름난 드라이브 코스인데다 명지계곡, 청평유원지와 가까워 예약하기 힘들 정도로 인기 있는 곳.

>>바비큐 파티, 캠프파이어를 하고 싶다준비물_바비큐용 그릴과 숯을 현지에서 대여, 구입할 수 있는지, 고기나 야채 등의 먹거리를 살 수 있는지 반드시 확인할 것. 그렇지 않다면 떠나기 전에 장을 보아야 한다.

칠갑산 휴양림 041-943-4510
충남 청양에 위치해 있으며 숲이 울창하고 체육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다. 바비큐를 할 수 있으며 애완동물을 데리고 갈 수 있는 얼마 안 되는 휴양림 중 하나다.
주천강변 휴양림 033-345-8228
강원도 횡성에 위치. 물놀이하기 적당한 계곡이 있으며 그 옆으로는 원두막이 있어 여름에는 바비큐를 해 먹을 수 있다.
학가산 휴양림 054-652-0114
경북 예천에 있는 휴양림. 야외에서 숯불구이를 해 먹을 수 있는 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추가 요금을 내면 모닥불도 만들어준다.

>>날씨가 나빠도 다양한 놀거리가 있는 곳
준비물_휴양림의 시설을 잘 파악한 다음 수영복이나 목욕용품 등을 챙겨 가는 것이 좋다.

방장산 휴양림 061-394-5523
전남 장성에 위치. 지하 600m에서 솟아나는 게르마늄 온천인 석정 온천이 가까이에 있어 날씨가 나빠도 온천욕을 즐길 수 있다.
둔내 자연휴양림 033-343-8155~7
강원도 횡성에 있는 휴양림으로 수영장, 볼링장, 사우나, 물놀이장, 전망대, 산책로, 산악 자전거 코스가 마련되어 전혀 심심할 틈이 없는 곳. 관리실에서 산악 자전거도 빌릴 수 있다.

>>단체 가족이 가기 좋은 곳
준비물_단체 인원이 움직이다 보면 아무래도 음식물이 부족하기 쉽다. 대부분의 휴양림에는 소규모 간이 매점만 있기 때문에 미리 충분히 장을 보자. 그리고 보드게임이나 카드 등 여럿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놀거리를 준비하면 더 좋다.

가리왕산 휴양림 033-562-5833
강원도 정선군에 있는 휴양림. 휴양림 안에 자연학습관과 야생화 꽃밭 등의 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객실이 4개인 숲속의 집을 포함해 14개짜리 객실을 갖춘 콘도형 숙소도 있어 예약 시기만 놓치지 않으면 단체로 방문하기에 좋은 휴양림.

>>자가용 없어도 된다, 대중교통이 편리한 곳
준비물_차를 가져가지 않을 예정이라면 가능한 한 짐을 줄이는 것이 관건. 그리고 휴양림까지 찾아가는 정확한 지도와 대중교통편을 반드시 확인하자.

삼봉 휴양림 033-435-8536
강원도 홍천 오대산 국립공원 인근에 있다. 계곡은 물이 차가워 여름에도 5분 이상 발을 담그기가 어렵다. 휴양림까지 가는 직행버스를 운행하기 때문에 대중교통만으로도 방문이 가능한 곳.
축령산 휴양림 031-592-0681
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해 서울에서도 가까우며, 등산로가 다양하여 주말이면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곳. 계곡물 놀이터, 체력단련장, 자연관찰원, 물놀이장, 전망대, 휴게소, 잔디 광장 등을 갖추고 있으며 대중교통으로 찾아가기 편하다.

>>스페셜 이벤트가 기다리고 있다준비물_야외 활동이 많은 만큼 자외선 차단제, 벌레에 물렸을 때 바르는 약 등을 챙겨 가는 것이 좋다. 다양한 이벤트를 기록으로 남기기 위해 카메라도 챙기자.

학가산 휴양림 054-652-0114
경북 예천에 있으며 계절별로 벚꽃 축제, 모래성 쌓기, 숲속 교실, 캠프파이어, 별자리 관찰, 가족대항 장기자랑 등이 개최된다. 주변에 예천온천, 안동하회마을, 부석사 무량수전 등이 있다.
공작산 휴양림 033-434-4987
강원 홍천에 위치. 약초밭과 연못, 작은 호수가 있으며 주변에 홍천 온천이 있다. 야생 과일, 유기농 야채, 고로쇠 수액을 맛볼 수 있다. 계절별로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고, 방이 3개 이상인 62평, 50평형의 통나무집도 있어 단체로 가도 좋다.

출처 : Tong - 들꽃지기님의 추억여행통

Posted by 샘터지기
: